않는, ‘문화정복적’ 패턴으로 진행된 까닭에 현지의 문화적 전통과 종교적 다양성, 민족적 정서 등은 부차적 요인으로 치부되곤 했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기독교는 곧 ‘서구’이며 또한 기독교의 수용은 ‘서구 문물의 수용’이라는 등식이 폭넓게 자리 잡게 되는 역사의식을 배태하곤 하였다.
Ⅰ. 들어가며
자료가 역사학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은 새삼 거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정도이지만 그에 비해 구술자료는 역사연구를 위한 자료의 일부로만 활용되어 왔고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차지하는 역할도 매우 제한적이었다. 또한 구술자료 수집 자체도 역사학보다는 인류학의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4. 관련 이론과의 연관성
1) 관련 이론 : 선별 효과 이론
수용자들은 능동적 존재로서 매스 미디어에 선별적으로 노출하며 또한 그 내용도 선별적으로 지각하고 파지(把持)하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큰 것은 아니라는 요지의 학설. 한정효과 이론, 소효과이론
텍스트의 이해에도 한계가 있었으며 특정한 개념적 정의 또한 없었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가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학문사의 의미는 학문(특정 학문의 영역이 아닌 연구 개념 총체) 연구의 과정과 방법의 통시적인 변화 흐름을 의미한다.
즉 학문사는 학문의 역사를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삼는 것으로,
역사적 검토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에 연동하여 통례적으
높다.
- 디스플레이
° 스마트폰은 초기 PDA의 발전 형태에서는 흑백의 텍스트 위주의 화면이었으나, 멀티미디어 기능 활용성이 대두되면서 고해상도의 LCD 및 LED 디스플레이가 본격 도입되었다. 현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는 픽셀 해상도와 채도 등이 중요한 고려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역사와 관련된 것들도 상당수 있다. 학생들은 과거에 있었던 일을 오늘날 사회에 비추어 재조명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역사와 관련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역사관을 정립하고 역사의식을 기를 수 있다. 시사자료를 역사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은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신문/
최근 TV와 비디오 등 영상매체의 폭력, 선정성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크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를 비롯한 학부모들은 판단력이 결여된 아이들에게 폭력, 선정적인 장면이 과다하게 노출되고 있는 TV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우리들이 TV의 포로가 된 것은 언제부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